본문 바로가기

쇼핑몰 창업전선

온라인 사업의 성공은 이렇게 하라..

728x90


극심한 취업난으로 최근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눈을 돌리는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옥션, G마켓 등으로 대표되는 오픈마켓이 최근 몇 년 새 비약적인 성장을 하면서 소위 '4억 소녀'. '연예인 대박 쇼핑몰' 등 일반인들의 귀를 솔깃하게 만드는 '대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빛이 강한 만큼 그림자도 짙은 곳이 바로 온라인 쇼핑몰. 진입장벽이 낮고 비교적 적은 자본금으로 시작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도전하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성공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어떻게 하고 꼭 놓치지 말아야하는 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준비단계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준비단계다. 사람마다 준비기간은 다르지만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이상 시간을 두고 아이템 선정, 시장조사, 상품 기획, 상품 조달계획 수립 등 절차를 거쳐야 한다.

보통 3가지 이상 아이템을 선정해 시장조사를 하는 게 좋다. 온-오프라인에서의 인기도, 전망성, 경쟁성, 유통 구조 등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판매할 상품의 종류가 결정되면 어떻게 분류하고 조합할 것인지도 정한다. 예를 들어 속옷의 경우 남성, 여성, 유아, 노인용으로 할 것인지 커플, 빅 사이즈, 캐릭터 등으로 분류할 것인지 선정해야 한다.

상품 기획이 끝나면 조달계획을 수립한다. 초보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으로 공장, 유통시장을 직접 발로 뛰면서 유통활로를 찾거나 각종 모임에 참석해 정보를 얻는 게 좋다.

철저한 준비를 위해서 6개월 이상 전자상거래 관련 교육을 수강,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우는 게 중요하다.

2. 쇼핑몰 제작단계

도메인 등록을 하고 쇼핑몰 운영 정책을 수립한다. 구매 방식(회원, 비회원)을 정하거나 마일리지 적립률, 환불기준, 배송료 등을 정한다. 그리고 쇼핑몰의 카테고리, 상품 진열방법을 구상하고 카피, 메뉴명, 이벤트나 기획전 위치, 고객지원 안내방식 등 쇼핑몰 화면을 기획한다. 잘 나가는 쇼핑몰을 벤치마킹하고 TV홈쇼핑에서 카피 등을 적용하는 등 최소한 경쟁업체와 같은 수준까지 제작한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획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제작에 들어간다. 직접 구축할 수도 있지만 초보자의 경우 쇼핑몰 호스팅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다. 사용료를 지불하면 쇼핑몰 배경화면, 결제 시스템, 상품의 등록, 주문, 배송 관리을 위한 기능 등 쇼핑몰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쇼핑몰 제작을 포함한 창업비용은 무료에서부터 400~500만원까지 다양하다. 요즘은 회사에서 쇼핑몰 제작에서부터 제품개발,택배,반품,A/S,세금 등 복잡한 것들을 담당해 주고 쇼핑몰을 소유한 유저는 주변에 쇼핑몰을 알리므로써 발생한 수익중 일정부분을 가져가는 제 3세대 쇼핑몰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제 3세대 쇼핑몰 창업에 소요되는 비용은 대체로 15만원 정도로 저렴하다.

3. 쇼핑몰 오픈 단계

이용할 택배업체를 선정하고 고객지원 준비를 끝낸다. 고객 응대전화는 언제까지, 고객 게시판은 어떻게 운영할지 정하고 쇼핑몰에 상품사진과 가격, 상세설명 등을 등록한다.

검색엔진에 자신의 쇼핑몰을 등록하고 이메일 광고, 게시판 광고 등 방법으로 광고전략을 수립한다. 위와 같은 과정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멀티 플레이어'가 돼야 한다. 컴퓨터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기본적인 사진촬영 기술, 내가 팔려고 하는 상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까지 필요하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일반 창업보다 더 어려운 일일 수도 있다.




인터넷 카페 '쇼핑몰 운영자 모임'의 운영자 안지용(32)씨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은 전쟁터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평소 패션에 관심 있고 주변에서 옷 잘 입는다는 소리를 듣던 사람도 의류 쇼핑몰 창업에 도전했다가 몇 달 만에 자금을 날리고 폐업 신고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다.
안지용씨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단순히 아르바이트나 '투잡' 정도로 생각하면 안 된다"며 "하나부터 열까지 자신이 직접 관리해야 하므로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 온라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 >>


1. 먼저 시작해야 성공한다
-
인터넷에서 유행은 순식간이며 유행상품의 수명도 짧다. 유행이 예감되는 상품을 남보다 먼저 팔 수 있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
2. 6개월만 노력하자
-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려면 6개월에서 1년이 걸린다. 그 사이 홍보와 마케팅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3. 오랫동안 머물게 하라
-
쇼핑몰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을수록 소비자의 구매율이 높다. 대대적인 홍보도 중요하지만 방문고객에게 즐거움을 줘야 오랫동안 머물고 구매로 이어진다.
4. 믿음을 팔아라
 
신뢰를 주지 못하면 방문객은 물건을 사지 않는다. 첫 구매자에게는 인증기관 확인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매 후 불편은 없는지 확인하고 불량품은 확실히 반품처리해야 한다.
5. 판매채널을 다양화해라
-
수수료에 인색할 필요가 없다. 다른 사이트와 제휴를 하고 배너를 교환하는 네트워크 판매망을 구축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사업 초기일수록 다른 사이트와의 제휴로 잠재고객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몇 신문에 실린 기사들입니다.ㅋ
(제가 송고한 내용들을 토대로 기자님께서 약간의 수정(?)을 하셨네요)...



< 제 얼굴입니다.ㅋㅋ >

728x90